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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2024.02.02 닌텐도 스위치2 올해 발매 예정?
안녕하세요, 제이슨의 잡동사니세상에 오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다양한 게임과 관련된 소식, 리뷰, 팁, 그리고 제이슨의 개인적인 경험과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여러분들과 함께 즐거운 게임 이야기를 나누고자 하는 이 블로그에서는 새로운 게임의 소개부터 다양한 게임 플레이 팁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오늘은 닌텐도 스위치2 올해 발매 예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3월이면 벌써 출시 7주년이 되었네요. 닌텐도는 이제 다음 단계로 나아갈 때가 왔습니다. 반응이 빨리 나왔고, 사우디 투자에 대한 기대와 함께 닌텐도 스위치2에 대한 기대도 높아졌어요. 주가도 1월 초부터 급등하며 시가총액은 2007년 이후 처음으로 10조 엔(약 90조 원)을 돌파했습니다.
올해는 정말 기대되는데요, 세대를 넘어선 세대의 닌텐도 스위치2가 나올 예정입니다. 유출된 정보와 루머를 살펴보면서 어떤 것을 기대할 수 있을지 알아봤습니다.

닌텐도 스위치의 연간 판매량 감소는 분명히 두드러져 있어요. 2021 회계연도에는 게임 업계가 크게 성장했지만, 닌텐도 하드웨어 판매는 2,883만 대에서 2023 회계연도에는 1,797만 대로 줄어들었습니다. 하드웨어 보급이 끝나가는 단계에 접어들고 있는 것으로 보이네요. 신형 기기인 닌텐도 스위치 OLED가 어느 정도로 잘 팔려서 현재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닌텐도는 수익을 거두는 데 있어서 주로 하드웨어가 아니라 소프트웨어에서 성과를 내고 있어요. 다시 말하면, 좋은 게임을 개발하여 성과를 내는 것이 중요하며, 시장에서 좋은 성과를 내려면 강력한 타이틀 라인업이 더욱 필요하다는 것이죠.

닌텐도 스위치는 다양한 연령대를 대상으로 하는 퍼스트파티 게임들로 강력한 소프트웨어 판매를 이루어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기 성능의 한계로 대형 콘솔의 대작 게임들은 적게 유입되며, 스위치 버전은 일부 기능이 제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실물 판매 비중이 높던 스위치도 최근에는 디지털 판매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AAA 서드 파티 게임사들의 대작은 제한적입니다.

현재의 하락세를 미리 대비하여, AAA 서드 파티 게임사들의 유입을 통해 판매량을 높이는 것이 중요한 시기입니다. 닌텐도는 이미 소프트웨어 판매 문을 확장하고 인디 게임들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다음 세대를 준비하는 최적의 시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닌텐도가 공식적으로 스위치 후속작 출시를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여러 문건과 루머를 통해 차세대 모델이 개발 중임이 거의 확실시되고 있습니다. 스위치의 차세대 모델은 성능 면에서 PS4와 Xbox One과 유사하다는 내용이 나와 있습니다. 또한, EA의 앤드류 윌슨 대표는 최근 실적 발표에서 차세대 스위치에 대한 언급을 피했지만, 새로운 플랫폼이 도입되면 커뮤니티에 이점을 제공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데이터 제공 업체인 옴디아의 애널리스트 보고서에 따르면, 닌텐도의 다음 콘솔은 8인치 디스플레이를 사용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디스플레이는 휴대용 기기의 핵심 부품으로, 이에 대한 루머는 새로운 모델이 개발되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이런 정보들은 스위치2의 개발이 진행 중이라는 점을 강하게 시사하고 있으며, 이미 주요 퍼블리셔들을 포함한 많은 개발자들이 차세대 스위치의 게임 개발에 참여하고 있다는 점도 확인됩니다.

디스플레이 관련 보고서를 토대로 보면, 차세대 닌텐도 스위치 모델은 OLED 업그레이드가 아닌 LCD 패널을 사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샤프의 로버트 우 대표가 밝힌 내용에 따르면, LCD 패널 라인을 가동하는 계획이 있으며 샤프는 닌텐도 스위치의 위탁 생산과 여러 작업에 참여한 경력이 있습니다. 이부분 때문에 신형 기기가 차세대 스위치일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화면의 크기 역시 8인치로 예상되는데, 현재의 720p 해상도를 유지하면서 화면 크기를 키우면 픽셀이 줄어들어 시각적 품질이 향상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OLED 대비 특유의 색 표현에서의 손실을 감안할 때, 가격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장점이 될 것입니다.

패널의 크기에 따라 해상도가 유지될 것으로 보이며, 현재 추측 가능한 가장 높은 해상도는 1080p입니다. 휴대용 4K를 지원하기 어려운 콘솔 가격대를 고려하면, 1080p는 현실적인 선택으로 보입니다. 독 모드에서의 해상도는 외부 패널보다는 성능에 의해 결정되며, 이 부분은 더 자세한 정보가 필요합니다.

차세대 닌텐도 스위치는 기존 8세대 콘솔인 PS4와 Xbox One의 강화 모델과는 성능적인 격차가 크게 벌어질 전망입니다. 이전의 프로와 X 모델은 4K 해상도를 목표로 했지만, 현재 9세대 콘솔에서는 게임에 따라 가변 프레임과 다양한 게임 모드를 통해 성능을 최적화하고 있습니다.

차세대 스위치는 현존하는 콘솔과의 성능 차이를 고려하여 여전히 8세대의 성능 수준을 유지해야 합니다. 이는 멀티 플랫폼으로 출시되는 AAA 게임이 동시에 차세대 스위치에서도 출시될 가능성을 열어두기 위함입니다. 현재까지의 정보를 토대로 보면 기대가 상당히 밝아 보입니다.

디스플레이와 관련된 정보 유출은 외부에서 여러 차례 나왔을 뿐만 아니라 내부에서도 SoC 칩셋에 대한 다수의 정보가 유출되었습니다. T239 칩셋은 ARM A78C 클러스터를 CPU로, RTX 30 시리즈의 암페어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하는 GPU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는 고급 모바일 프로세서로서 저전력 암페어 기반을 활용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디지털 파운드리에서는 T239와 유사한 PC 환경에서 실험을 진행하였는데, '데스 스트랜딩'을 1080p 해상도에서 35fps 정도로 구동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업스케일링 기술을 통한 고해상도 지원이 예상되며, 언리얼 엔진5의 성능 데모와 '젤다의 전설: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의 데모를 통해 차세대 스위치가 높은 성능을 활용할 수 있다는 가능성이 보여졌습니다.


다음 세대 콘솔 게임에서 하위 호환은 큰 화제였습니다. 이는 기존 세대 게임을 지원하거나 에뮬레이션을 통한 호환성을 강조하는 추세였습니다. 그러나 세대 간의 성능 격차로 인해 직전 세대 타이틀의 지원은 소홀한 경우가 많았고, 이는 에뮬레이션 방식을 통해 온라인 서비스로 이뤄지기도 했습니다.

현재 AMD가 PS5와 Xbox Series X에 맞춤형 SoC를 제공하고 있으며, 엔비디아의 Tegra X1이 닌텐도 스위치에 사용되면서 기기 호환성 문제가 줄어들 것으로 예측됩니다. 따라서 에뮬레이션 없이도 큰 성능 간극이 필요하지 않는 기기 호환성이 확보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엔비디아는 스위치를 위해 하드웨어적인 지원을 이어가고 있으며, OLED 버전에서는 전력 소비를 줄인 업데이트를 내놓았습니다. 또한, 유비소프트 대표의 발언과 후루카와 슌타로 사장의 언급을 통해 차세대 스위치로의 전환이 현재 스위치 사용자에게 큰 불편함을 초래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후루카와 사장은 스위치의 다음을 언급하며 부드러운 전환을 강조하고 있으며, 이는 차세대 스위치가 현재 스위치의 성과를 뛰어넘지 못하는 결과를 최소화하고자 하는 의도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이는 닌텐도가 과거에도 같은 메커니즘을 따라 후속 기기의 성과가 이전 세대를 따라가지 못한 경험을 감안한 것으로 해설됩니다.

닌텐도는 장기적인 시스템 구축을 통해 하드웨어의 전환 과정을 극복하고자 했습니다. 후루카와 사장은 닌텐도 스위치 게임 출시를 통해 이를 지속하고자 했는데, 이는 기존 타이틀의 매력을 유지하고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는 전략을 의미합니다.

새로운 기기 출시에는 강력한 타이틀이 필요하며, 이는 보통 이전 세대 지원을 약화시키는 전략과는 달리 기존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는 동시에 새로운 게임을 선보이는 전략입니다. 이는 이전 세대 유저를 유지하면서 자연스럽게 다음 세대로의 전환을 노린 것입니다.

이전 세대 지원의 필요성은 온라인 판매의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온라인 판매의 비중이 크게 늘어남에 따라 세대교체에 따른 이전 세대 지원 중단은 기존 팬들의 이탈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하드웨어적 특성, 온라인 배급 확대, 그리고 전략적인 선택 등 모두 이전 세대 지원을 강조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금년 출시에 대한 정황과 루머가 계속 나오고 있으며, 대다수의 예측이 2024년 출시를 가리키고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내년 3월까지 충분한 물량을 생산할 계획이 있다는 것입니다. 북미 시장에서는 닌텐도 스위치용 게임의 재고가 소진되어 입고가 이루어지지 않는 등의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과거 세대 타이틀 중 눈에 띄는 게임이 리패키징되어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며, 닌텐도 셀렉트 또는 스위치2의 로고를 부착하여 판매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닌텐도의 2024 회계연도가 2024년 3월까지인 만큼 2025 회계연도의 성장과 기대감을 충분히 반영할 수 있도록 4월 결산 발표에서 공개될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후루카와 사장이 이번 회계연도(2024년 3월)까지는 스위치에 집중할 것이라 발언한 것도 이런 주장을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상세한 발표는 온라인, 자체 프레젠테이션 형식으로 이뤄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양한 보도에 따르면, 9월이나 가을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며, 홀리데이 시즌을 위한 충분한 물량을 준비할 것이라는 얘기도 나와 12월까지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차세대 스위치에 대한 명칭으로는 "슈퍼 닌텐도 스위치"가 가장 그럴듯한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이는 닌텐도가 기기 작명에 실험적인 성향이 있었던 것을 감안한 결과입니다. 또한, 최근 게임익스플레인의 추측에서는 리메이크된 슈퍼마리오 RPG의 버튼 레이아웃이 슈퍼 패미컴과 같다는 관측이 있었고, 이에 더불어 색상 디자인도 슈퍼 패미컴과 유사하게 채택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닌텐도 스위치 프로"라는 명칭은 프로 컨트롤러와의 혼동 우려로 선호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양한 루머와 추측, 유출이 있지만, 정식 공개 때까지는 명확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은 닌텐도 스위치2 올해 발매 예정?에 대한 포스팅을 작성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혹시 포스팅이 만족스러우셨다면 하트 꾹 눌러주시고 아래 배너를 통해 게임 관련 이벤트와 무료 쿠폰 받아보세요!

Posted by 껨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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